랜트카 사고 면책금, 소비자 보호원 구제 신청 방법 - 어제보다 오늘 하나 THE

제주도 여행 중 렌트카 사고가 나서 면책금 50만 원 이 발생된 황당한 경험입니다. 랜트카 계약서는 꼭 잘 보시고, 참고하셔야 합니다. 면책금 피해로 인한 소비자보호원 구제 신청 방법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랜트카 사고 면책금, 소비자 보호원 구제 신청 방법

랜트카 사고 면책금
랜트카 사고 면책금

 

제주도 여행 중 렌터카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렌터카를 운전하는데서는 자신이 잘하지 않다는 생각 때문에, 업체에서 제공하는 보험 중 가장 완벽한 보험을 선택했습니다.

 

 

"면책금을 높게 설정하면 사고 시 큰 문제 없을 거라고 생각했거든요." 하지만, 렌터카를 운전하던 중 경미한 사고가 발생했고, 긴급하게 렌터카 업체에 연락하여 보험 처리를 요청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보험 처리를 위해 면책금 50만 원을 내야 한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상대 차량에 가한 손해까지 생각되어 혼란스러웠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상태에서, 그냥 우선 50만 원을 입금하고 보험 처리를 진행했습니다.

 

 

나중에 계약서를 살펴보니 면책금 조항이 있었습니다. 아마도 계약을 진행하면서 무시하고 넘어갔던 것 같습니다. 다른 사례들을 살펴보니, 유사한 상황에서 억울함을 호소하는 경우들이 종종 있었습니다.

 

 

소비사 보호원 피해구제 신청 방법

 

소비자 보호원에서 피해구제를 신청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정보도 얻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조금이나마 안도감이 들기도 했습니다. 물론 전액을 받아낼 수는 없겠지만, 일부를 받아낼 수 있다는 점이 저에게는 위안이었습니다.

 

 

그러나 면책금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야 했습니다. 면책금은 내가 빌린 차에 사고가 발생할 경우 발생 비용에 대해 부담하는 내역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보험으로 처리 가능한 부분은 모두 커버되지 않습니다.

 

 

그중에서도 주요 쟁점은 (1) 보험료 인상분과 (2) 휴차 비용인데요, 사고 차량은 보험료가 인상되고 휴차 비용까지 지불해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물론 이외의 사항은 사건에 따라 다르기도 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면책금이 일률적으로 50만 원으로 정해진 것은 계약이 불합리하다"는 주장입니다. 이미 지불한 50만 원이 위 두 가지 합산보다 크다고 생각된다면 소비자보호원에 구제 신청을 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사고 발생 시 준비해야 할 사항으로는 사고 현장의 사진과 동영상, 보험 접수 내역과 사고 접수번호, 면책금 입금 혹은 결제 내역, 그리고 렌터카 계약서와 결제 내역 등이 있습니다. 특히, 계약서 상에서 선택한 모든 옵션들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도 함께 준비해야 합니다.

 

 

계약서에 기록되지 않은 옵션들이 분쟁 조정에서 큰 역할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피해구제 신청은 한국소비자원에서 전자 신청을 통해 진행할 수 있으며, 관련 서류도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피해구제 신청 예시 파일도 제공되니 이를 참고하여 절차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제주도 렌터카 여행은 예상치 못한 사고로 인해 힘든 상황이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적절한 대처와 준비를 통해 손해를 최소화하고 불합리한 계약 조항에 대해 싸우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미리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며, 소비자 보호 기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쿠팡파트너스 일원으로 수수료 혜택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